선조유적지




춘천 장절공 묘소(壯節公 墓所)







춘천묘소 전경


장절공 향사장면


장절공 묘소 원경


장절공 묘소 원경 후면


장절공 조차산세


춘천 장절공 동상


장절공 신도비

​장 절 사

장절사 내 전경


광 인 문


광인문, 이화당, 상충재, 전사청(좌→우)

기 념 관


장절공 묘소 지도

 

장절공 신숭겸 장군 묘역(壯節公 申崇謙 將軍 墓域

 

소재지 : 강원도 춘천시 서면 신숭겸로 272-21

묘소 : 강원도 기념물 제21호

신도비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55호

향사일 : 음력 3월 3일, 9월 9일

 

이 곳은 우리역사에 별과 같이 빛나는 충신 열사들의 으뜸인 고려태사 개국공신이며 평산신씨의 시조인 장절공 신숭겸 장군의 묘소로서 강원도 지정문화재 기념물 제21호이다. 

장군은 태봉의 거장으로 있을 때 현경, 홍유, 복지겸들과 더불어 포악한 궁예를 내몰고 왕건을 받들어 고려를 개국 하였다.장군은 그 뒤에 대장군이 되어 서기927(태조10) 가을에 태조를 따라 국운이 기울어져가는 신라를 돕고자 후백제를 공격할 때, 대구 팔공산 싸움에서 적에게 포위되어 위기에 빠지자, 태조를 숨기고 대신 싸우다 전사하셨다 

태조는 장군의 죽음을 몹시 애통히 여겨, 그의 머리없는 시신을 찾아 거두어 광해주(지금의 춘천시)소양강 비방동에 예장했는데 1,100여년이 지난 지금도 유서깊은 유적지로 널리 알려져 참배객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이 곳의 세 봉분은 장군이 전사할 때에 머리를 잃은지라 태조가 장군의 머리를 금으로 만들어 예장하면서 엿보는 사람이 있을까 하여 봉분을 셋으로 한 것이라고도 하고 혹은 부인과 합장한 것이라고도 하는데 제향때에는 중앙에서 행하고 있다.

시조 장절공 신숭겸 영정

고려 궁전에 보존해 오다가 세종9(1427) 810일에 세종의 명으로 묻어 버리고, 대구 지묘사에 봉안(奉安)되었던 것은 절이 폐()한 뒤에 대비사(大悲寺)에 옮겨 봉안해 오다가 순조19(1819) 대구영사(大邱營史)김철득의 투장흉계로 불행하게도 절과 함께 영정도 불타 버렸다. 1975년 대종중에서 봉안하기로 결의 함에 따라 운보 김기창 화백에게 휘호(揮豪)를 위탁 하여 운보께서는 영정을 그리기 위한 자료수집을 위하여 손수 일본을 직접 다녀오는 등 많은 노력을 하시여 제작하셨고 무장복장 등은 학계의 고증을 받아 19751225에 완성돠어 1976421일 제실 상절당(대구)에 임시 봉안하었다가 19771225일 완공된 장절사(춘천)에 봉안 하였다. (높이192, 가로110)

 



리스트

No Data
No Data